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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잔차위에서의 중심이동에 대하여

sanai2005.12.19 18:10조회 수 340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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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천, 한강으로만 쏘댕기는 초보입니다.
MTB로 잔차시작한지 이제 3개월 정도 되었는데, 슬슬 여러가지 테크닉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관심이 가기 시작하는군요.

그중에 Weight Back이라고 하나요 중심을 뒤로 하기 위하여 엉덩이를 쑤욱 뒤로 뺀자세, 이걸 몇번 흉내 내보다가 나름대로 생각을 좀 해봤습니다.
고수님들! 제 생각이 맞는지 좀 봐주십시오.

잔차위에서의, 특히 엉덩이를 든 자세에서 라이더의 체중은 오로지 두손과 두발을 통해 잔차에 전달되고, 자세에 따라 해당부위(핸들과 페달)에 전달되는 무게가 다를 것이다. 따라서 잔차위에서의 중심이동은 결국 BB와 핸들에 전달되는 무게의 조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맞나요?
이해가 맞다면 크랭크를 수평으로 했을 때 앞으로 나간 발과 뒤로 빠진 발에 걸리는 무게를 다르게 한다는 것도 의미없는 것이 될 거 같습니다. 어차피 두 무게가 합해서 BB에 걸리는 것이니...

따라서 엉덩이를 뒤로 뺄 필요가 없는 건 아닌지...  
손을 통해 핸들에 걸리는 무게만 줄이면 당연히 나머지 무게는 BB로 집중되는 거 아닌지...  혹은 그렇게 하려면 엉덩이를 안빼면 안되는 건지..

고수들의 의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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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
  • 평지에서는 큰 변화를 주지 않아도 되지만, 산악에서 라이딩 시에 업힐과 다운 힐 때에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테크닉 입니다. 단, 정확한 포지션의 이동은 라이더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포지션의 중심 이동을 익히셔야 합니다. 그리고 다운 힐 시에 웨잍 백의 원리를 이해하시게 되면 왜 다운 힐 할 때 브레이킹을 앞으로 컨트롤을 하는지 이해가 되실 것 입니다.
  • 특히 다운힐에서 과도한 Weight Back 은 오히려 위험한 상황을 초래합니다.다운힐시에 무조건 엉덩이를 뒤로 많이 뺴면 좋은줄 아시는분들이 간혹가다 계시는데 오히려 다운힐 잘하시는분들은 엄청난 급경사가 아니고서는 엉덩이가 안장뒤로 잘 안빠집니다. 이점은 동호회에 나가셔서 다운힐 잘하시는분꼐 문의 해보시는게 가장 빠르며 확실한 방법인것 같습니다.^^
  • 과연 패달이 수평이라고 해서 무게가 BB에 중심에 위치하게 될까요? 어찌보면 "<" 모양인데..1자로 서있다면 그렇다고 그러겠지만..엉덩이가 뒤로 빠진다면 당연히 무게 중심은 뒤로 치우쳐 집니다. 그리고 웨이트 백이란 것은 글 쓰신분이 말씀하시는 것 처럼 무게 중심을 BB축의 중심에 맞춰주는 것이 맞습니다. 무작정 엉덩이를 빼서 무게 중심을 뒤로 하는 것이 아니라 급경사면에서도 무게 중심이 다른 곳으로 이동되어서 전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대한 무게 중심을 BB에 위치하게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웨이트 백의 요점은 무게 중심을 뒤로 빼는 것보다 무게 중심을 낮추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핸들에 걸리는 무게를 줄이려면 다른 방법이 있나요? 엉덩이 빼는 것 이외에는 없을 것 같은데요..허리를 곳추세우고....탈 수는 없는 노릇 아닙니까? 팔이 굉장히 길다면 그런 자세가 가능하겠으나...무게 중심을 낮추고, BB에 무게 중심을 맞추려면 엉덩이를 빼는 자세가 가장 쉽고, 충격흡수도 용의한 자세인데..다른 자세는 모르겠네요..ㅎㅎ..
  • 힘의 전달과 무게의 중심은 개념이 다르죠.

    예를들어 화물차는 힘전달이 네바퀴로 가는데 짐을 많이 실으면 뒤로 나자빠지죠.
    실험하고 싶으시면 애들용 자전거로 웨이백을 해보세요. 무게중심과 동력전달을 판단하실수 있을겁니다.
  • sanai글쓴이
    2005.12.20 10:10 댓글추천 0비추천 0
    선배님들! 답변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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