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을 해본 사람이라면...
산에서도, 자전거는 차에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차를 타고 가다가, 신호등이 없는 건널목에 사람이 건너고
있으면, 당연히 서야 합니다. 간혹 위협적으로
밀고 지나가는 차량이 있긴 합니다. 아주 간혹.
원칙적으론, 보행로가 있으면 무조건 일단 정지했다가
가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산에서도 마음속에 선을 그어놓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잔차는 컨트롤이 용이하고, 속도가 빠른 차량입니다.
당연히, 등산객이 우선이라고 봅니다. 등산객이 지나간 후에,
잔차가 가야 합니다. 하지만, 저도 잔차타고 다운힐하다보면
괜히 신나고, 승리감같은것도 생겨서, 앞에 보이는 등산객이
거추장스럽게 느껴질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쩔수 없을땐
반드시 '죄송합니다'를 이야기하고, 대개의 경우엔
정지를 합니다.
함께 사는 사회는 서로 양보하는 사회라고 생각합니다.
별다른 동력원이 없는 등산객을 우선시 해주는것이,
잔차 타는 사람들의 기본 매너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간혹 이런 생각도 해봅니다.
아예 등산로가 아닌(사람이 다닐수 없는)길을
잔차 전용로로 개발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지만, 정말 산타는걸 좋아하시는분들은
등산로가 아닌곳을 누비고 다니셔서, 이러한 생각에도
제약이 따르긴 마찬가지라 생각됩니다만...
하여간, 강자가 약자를 보호하려는 마음가짐이
우리사회에 기본원칙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사는 사회가 되었으면 ...
모두 건강하세요.
>
>요즘 우리나라에서 제일 힘든것이 자연보호 문젭니다.
>
>겉으로는 그럴듯한 포장이지만 결국 한꺼풀을 벗겨보면 추한 이기주이들이
>
>그대로 드러나는 것입니다.
>
>예전에 잔차인생이란 잡지에서 어느 대학선생이란 인간이 쓴 컬럼인지 대담인
>
>지를 읽었습니다. 자신은 등산을 해서 산길을 걸어갈때도 길을 가려서 밟는다
>
>더군요. 웃기는 짜장입니다. 자기가 걷는건 자연보호하는 마음이 우러나 넘쳐
>
>서이고.. 남들이 밟는건 자연 훼손인가요. 이런 이기주의적 발상이 세상에 어디
>
>있습니까. 내가하면 로멘스고 남이하면 불륜인가...헐...
>
>등산로에서의 등산객과 자전거도 마찬가지입니다.
>
>산악자전거가 등산로를 훼손하는건 맞습니다. 등산객도 등산로를 훼손하는게
>
>맞지요. 제가 아는바로는 등산로도 정기적으로 폐쇄하는걸로 압니다. 사람들
>
>이 많이 걸어다니면 길이 가운데로 너무 패여서 그런걸로 압니다. 자전거가다
>
>니면 사람보다 좀더 빨리 패이겠지요. 그러면 등산로를 정기적으로 폐쇄하는
>
>주기가 짧아지겠지요. 단 이 주기만 조금 빨라지는것 뿐입니다. 궤변인가요?
>
>제가 자주다니던 중랑구 망우산을 생각해봅니다. 지역주민들은 다 아실테지만
>
>131버스종점에서부터 올라가는 코스를 머리속에 그려보십시요. 예전보다 많이
>
>험해졌습니다. 그게 산악자전거 때문인가요? 작년여름 큰 비로 쓸려내려간것
>
>입니다. 산악자전거들이 흠집을 낸건 그야말로 코키리코에 비스켓 수준이죠.
>
>등산로하나가 천년만년 사용되고 절대 정비를 안할거라면 모르겠습니다.
>
>산악잔거가 출입금지되도 어차피 정비는 할것 아닌가요,
>
>자연을 보호하고 자연을 사랑하고 그래서 나는 자전거를 탄다 또는 등산을 한
>
>다 라는 낮뜨거운말좀 제발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등산이나 자전거나 자연을
>
>즐기기 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산을 사랑해서 매일 등산을 한다 산에오른다..
>
>그건 본인이 선택한 기호일뿐아니겠습니까. 자기가 좋와서 오르는거지 산이
>
>좋으라고 오르는건 아니니까요.
>
>문제와 원인은 다른곳에 있는겁니다. 자연보호는 구실에 불과합니다.
>
>
>한마디로 산에서 자전거타는 종족들이 꼴보기 싫다는 겁니다.
>
>만약 우리네들이 입고다니는 현란한 져지같은 등산복을 입고 산악 마라톤을
>
>한다고 쳐봅시다. 그러면 민원 안들어갈꺼라고 생각하시나요? 매주 일요일
>
>마다 알록달록 몸에 쫙붙는 유니폼을 입은 시커먼 무리들이 10~20명 떼를지
>
>어 산을 뛰어오르고 달려내려가고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100%민원들어갑니다.
>
>
>따라서 모든게 라이더들의 책임입니다. 여기 왈바보는 분들은 절대 안그런가
>
>고 가정해도 양아치라이더는 있게 마련입니다. 억울하지만 어떻게 합니까. 다
>
>른분들이 전부 덤텡이 쓰는겁니다.
>
>전에 번개한번 갔었는데 한 20명 됐었죠. 싱글트랙에서 앞사람 따라가는데 한
>
>등산객이 길옆으로 비켜서 계시더군요. 제가 한 18번째 정도 내려가는 길이었
>
>을겁니다. 제게 짜증을 내시더군요. 저는 바로 스톱해서 죄송하다고 했습니다.
>
>솔직히 제가 예의를 갖추느라 스톱한게 아니고 자빠링직전이라 스톱한거였죠
>
>18대의 자전거가 지나가는 동안 갈길 못가고 기다리고 서있다고 생각해 보십시
>
>요. 나같아도 짜증납니다. 그것도 매주 마다그런다고 상상해 보세요.
>
>
>산에서 자전거를 타고못타고는 결국 자연이 문제가 아닙니다. 진짜문제는 사람
>
>과 사람의 문제인겁니다.
>
>
>수원지역 동호인분들도 합심해서 어떤 협상카드를 들고 공무원들과 협상을 했
>
>으면합니다. 산악자전거 안전수칙 같은것을 만들어서 말이죠.
>
>
>우리지역에서 산악잔거 출입금지가 된다면 가장 유력한 곳이 망우산인듯 합
>
>니다. 등산객도 제일많고 산악잔거도 제일많이가고.. 오히려 초안산은 사람이
>
>적은 편입니다. 해병대코스는 주말엔 등산객도많고 국립공원인지라 집단으로
>
>타기에 애초부터 불가능한 코스죠.
>
>
>지금부터라도 다음 사항을 지키고 계몽하는게 어떻겠습니까.
>
>
>1. 등산객들을 만나면 반갑게 인사하고 길을 먼저 비켜준다.
>- 대부분 먼저 양보하면 다시 양보하시는 등산객분들이 태반입니다.
>
>2. 등산객을 발견하면 무조건 일단 멈춘다.
>- 이거 잘안됩니다. 신나는 딴힐을 잠시 뭠춰야합니다. 등산객이 다 올라가서
>지나가실때까지말이죠. 이게 제일중요합니다.
>
>3. 되도록 정숙한다.
>- 신나고 흥분되지요. 마치 산전체 전세낸듯 해서는 안될겁니다.
>
>4. 지역동호회라면 최소한 1달에 한번정도는 코스복구에 나선다.
>- 이정도는 해야 할거 같습니다.
>
>아예 욕심같아선 등산로 주변마다 펫말로 만들어 달았으면 좋겟습니다.
>
>
산에서도, 자전거는 차에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차를 타고 가다가, 신호등이 없는 건널목에 사람이 건너고
있으면, 당연히 서야 합니다. 간혹 위협적으로
밀고 지나가는 차량이 있긴 합니다. 아주 간혹.
원칙적으론, 보행로가 있으면 무조건 일단 정지했다가
가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산에서도 마음속에 선을 그어놓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잔차는 컨트롤이 용이하고, 속도가 빠른 차량입니다.
당연히, 등산객이 우선이라고 봅니다. 등산객이 지나간 후에,
잔차가 가야 합니다. 하지만, 저도 잔차타고 다운힐하다보면
괜히 신나고, 승리감같은것도 생겨서, 앞에 보이는 등산객이
거추장스럽게 느껴질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쩔수 없을땐
반드시 '죄송합니다'를 이야기하고, 대개의 경우엔
정지를 합니다.
함께 사는 사회는 서로 양보하는 사회라고 생각합니다.
별다른 동력원이 없는 등산객을 우선시 해주는것이,
잔차 타는 사람들의 기본 매너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간혹 이런 생각도 해봅니다.
아예 등산로가 아닌(사람이 다닐수 없는)길을
잔차 전용로로 개발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지만, 정말 산타는걸 좋아하시는분들은
등산로가 아닌곳을 누비고 다니셔서, 이러한 생각에도
제약이 따르긴 마찬가지라 생각됩니다만...
하여간, 강자가 약자를 보호하려는 마음가짐이
우리사회에 기본원칙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사는 사회가 되었으면 ...
모두 건강하세요.
>
>요즘 우리나라에서 제일 힘든것이 자연보호 문젭니다.
>
>겉으로는 그럴듯한 포장이지만 결국 한꺼풀을 벗겨보면 추한 이기주이들이
>
>그대로 드러나는 것입니다.
>
>예전에 잔차인생이란 잡지에서 어느 대학선생이란 인간이 쓴 컬럼인지 대담인
>
>지를 읽었습니다. 자신은 등산을 해서 산길을 걸어갈때도 길을 가려서 밟는다
>
>더군요. 웃기는 짜장입니다. 자기가 걷는건 자연보호하는 마음이 우러나 넘쳐
>
>서이고.. 남들이 밟는건 자연 훼손인가요. 이런 이기주의적 발상이 세상에 어디
>
>있습니까. 내가하면 로멘스고 남이하면 불륜인가...헐...
>
>등산로에서의 등산객과 자전거도 마찬가지입니다.
>
>산악자전거가 등산로를 훼손하는건 맞습니다. 등산객도 등산로를 훼손하는게
>
>맞지요. 제가 아는바로는 등산로도 정기적으로 폐쇄하는걸로 압니다. 사람들
>
>이 많이 걸어다니면 길이 가운데로 너무 패여서 그런걸로 압니다. 자전거가다
>
>니면 사람보다 좀더 빨리 패이겠지요. 그러면 등산로를 정기적으로 폐쇄하는
>
>주기가 짧아지겠지요. 단 이 주기만 조금 빨라지는것 뿐입니다. 궤변인가요?
>
>제가 자주다니던 중랑구 망우산을 생각해봅니다. 지역주민들은 다 아실테지만
>
>131버스종점에서부터 올라가는 코스를 머리속에 그려보십시요. 예전보다 많이
>
>험해졌습니다. 그게 산악자전거 때문인가요? 작년여름 큰 비로 쓸려내려간것
>
>입니다. 산악자전거들이 흠집을 낸건 그야말로 코키리코에 비스켓 수준이죠.
>
>등산로하나가 천년만년 사용되고 절대 정비를 안할거라면 모르겠습니다.
>
>산악잔거가 출입금지되도 어차피 정비는 할것 아닌가요,
>
>자연을 보호하고 자연을 사랑하고 그래서 나는 자전거를 탄다 또는 등산을 한
>
>다 라는 낮뜨거운말좀 제발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등산이나 자전거나 자연을
>
>즐기기 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산을 사랑해서 매일 등산을 한다 산에오른다..
>
>그건 본인이 선택한 기호일뿐아니겠습니까. 자기가 좋와서 오르는거지 산이
>
>좋으라고 오르는건 아니니까요.
>
>문제와 원인은 다른곳에 있는겁니다. 자연보호는 구실에 불과합니다.
>
>
>한마디로 산에서 자전거타는 종족들이 꼴보기 싫다는 겁니다.
>
>만약 우리네들이 입고다니는 현란한 져지같은 등산복을 입고 산악 마라톤을
>
>한다고 쳐봅시다. 그러면 민원 안들어갈꺼라고 생각하시나요? 매주 일요일
>
>마다 알록달록 몸에 쫙붙는 유니폼을 입은 시커먼 무리들이 10~20명 떼를지
>
>어 산을 뛰어오르고 달려내려가고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100%민원들어갑니다.
>
>
>따라서 모든게 라이더들의 책임입니다. 여기 왈바보는 분들은 절대 안그런가
>
>고 가정해도 양아치라이더는 있게 마련입니다. 억울하지만 어떻게 합니까. 다
>
>른분들이 전부 덤텡이 쓰는겁니다.
>
>전에 번개한번 갔었는데 한 20명 됐었죠. 싱글트랙에서 앞사람 따라가는데 한
>
>등산객이 길옆으로 비켜서 계시더군요. 제가 한 18번째 정도 내려가는 길이었
>
>을겁니다. 제게 짜증을 내시더군요. 저는 바로 스톱해서 죄송하다고 했습니다.
>
>솔직히 제가 예의를 갖추느라 스톱한게 아니고 자빠링직전이라 스톱한거였죠
>
>18대의 자전거가 지나가는 동안 갈길 못가고 기다리고 서있다고 생각해 보십시
>
>요. 나같아도 짜증납니다. 그것도 매주 마다그런다고 상상해 보세요.
>
>
>산에서 자전거를 타고못타고는 결국 자연이 문제가 아닙니다. 진짜문제는 사람
>
>과 사람의 문제인겁니다.
>
>
>수원지역 동호인분들도 합심해서 어떤 협상카드를 들고 공무원들과 협상을 했
>
>으면합니다. 산악자전거 안전수칙 같은것을 만들어서 말이죠.
>
>
>우리지역에서 산악잔거 출입금지가 된다면 가장 유력한 곳이 망우산인듯 합
>
>니다. 등산객도 제일많고 산악잔거도 제일많이가고.. 오히려 초안산은 사람이
>
>적은 편입니다. 해병대코스는 주말엔 등산객도많고 국립공원인지라 집단으로
>
>타기에 애초부터 불가능한 코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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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부터라도 다음 사항을 지키고 계몽하는게 어떻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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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등산객들을 만나면 반갑게 인사하고 길을 먼저 비켜준다.
>- 대부분 먼저 양보하면 다시 양보하시는 등산객분들이 태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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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등산객을 발견하면 무조건 일단 멈춘다.
>- 이거 잘안됩니다. 신나는 딴힐을 잠시 뭠춰야합니다. 등산객이 다 올라가서
>지나가실때까지말이죠. 이게 제일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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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되도록 정숙한다.
>- 신나고 흥분되지요. 마치 산전체 전세낸듯 해서는 안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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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역동호회라면 최소한 1달에 한번정도는 코스복구에 나선다.
>- 이정도는 해야 할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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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예 욕심같아선 등산로 주변마다 펫말로 만들어 달았으면 좋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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