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어비에 관한 숫자놀음.

윤덕현2004.08.10 16:07조회 수 604댓글 0

    • 글자 크기


그동안 앞 기어를 변속할때 2-7단과 3-6단, 2-3단과 1-4단 사이에서 변속을 해왔는데 잘 하는건지 궁금하기도 하고 실제 기어비는 어떤가 해서 계산해봤습니다.

톱니수는 제 자전거 기준으로 했습니다. (트루바티브 + 데오레)


앞 톱니수 : 22(1단) / 32 / 44(3단)

뒤 톱니수 : 34(1단) / 30 / 26 / 23 / 20 / 17 / 15 / 13 / 11(9단)


숫자는 크랭크가 한바퀴 돌아갈 때 뒷바퀴의 회전수를 의미합니다.

숫자가 클수록 페달질이 무거워집니다.


1-1  0.6447     2-1  0.9412          
1-2  0.7333     2-2  1.0667
1-3  0.8462     2-3  1.2308
1-4  0.9565     2-4  1.3913
1-5  1.1000     2-5  1.6000     3-5  2.2000
                    2-6  1.8824     3-6  2.5882
                    2-7  2.1333     3-7  2.9333
                    2-8  2.4615     3-8  3.3846
                    2-9  2.9091     3-9  4.0000


수치상으로만 본다면 앞 기어를 내릴때(저속 기어비로 갈때) 뒷 기어를 2칸 올려주고, 반대로 앞 기어를 올릴때는(고속 기어비로 갈때) 뒷 기어를 2칸 내려주는 것이 무난하다고 보여집니다.

1-4단과 2-2단, 2-8단과 3-6단으로 하는 것이 제일 좋아 보입니다.

실제 변속시 느낌은 어떤지 집중해서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고수분들이야 이미 다들 몸으로 느끼고 계실것 같군요.

저의 단순한 숫자놀음이므로 가슴 아픈 말씀 주시면 삐집니다. ^^


    • 글자 크기
기어비에 관한 숫자놀음. (by 웰치스(G.T.O)) 이참에 자전거 매일타기(출퇴근) (by wsjj0)

댓글 달기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드디어 복구했습니다. 와일드바이크 심폐소생의 변!41 Bikeholic 2019.10.27 3543
124150 기어비에 관한 숫자놀음. 웰치스(G.T.O) 2004.08.10 404
기어비에 관한 숫자놀음. 윤덕현 2004.08.10 604
124148 이참에 자전거 매일타기(출퇴근) wsjj0 2004.08.10 326
124147 어헐..시합까지... treky 2004.08.10 185
124146 흠..아마도... treky 2004.08.10 263
124145 님들 자전거 용품 구매하실 때 어떻게 합니까?(사지선다형) lee405 2004.08.10 192
124144 아웅....안밑쉽니당.... treky 2004.08.10 191
124143 님들 자전거 용품 구매하실 때 어떻게 합니까?(사지선다형) sakuraba81 2004.08.10 180
124142 앗! 이런 곳도... way2rich 2004.08.10 350
124141 반갑습니다. 거북이형 2004.08.10 145
124140 자전거 가방 사용하시면...됩니다.(사진첨부) 으라차!!! 2004.08.10 180
124139 님들 자전거 용품 구매하실 때 어떻게 합니까?(사지선다형) 2004.08.10 564
124138 타거스의 AS (데프콘) 날초~ 2004.08.10 359
124137 박공익 오대산대회 참가모습~ 박공익 2004.08.10 474
124136 교보나 영풍문고 사이트에서 과월호 파는것같던데여? niskayuna 2004.08.10 204
124135 상계동이나 중량천을 이용하시는 메니아 분들 모이는 아지트 만듭시다. 낭만건달 2004.08.10 177
124134 힘 내세요 ㅡㅡ; 낭만건달 2004.08.10 144
124133 ^^ 경제개발 5 개년 계획도.. 아이수 2004.08.10 154
124132 박공익 박공익 2004.08.10 208
124131 자전거를 샀습니다. 낭만건달 2004.08.10 235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