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에 잠시 들어갔다가 예전부터 캘리퍼의 단동복동의 문제로
토론하시는 것을 들었습니다.
한분은 자전거 캘리퍼의 피스톤은 모두 단동식 이다.
다른분은 아니다 일부단동시과 대부분이 복동식이다.
라고 의견을 나누시더군요.
전 두분의 의견이 다맞다고 생각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시마노의 XT의 캘리퍼는 단동실린더 방식의 복동 캘리퍼
라고 말해야 정확? 할거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캘리퍼의 피스톤 구조는 '단동'입니다. 복동으로 하면 유관도 2개가
가야되고, 유압의 방행을 제어하는 밸브같은 것이 따라가야 됩니다. 복잡하고
그만큼 돈도 더 많이 들겠지요. (그림B)
단동은 그림 A 에서 보듯이 유관 하나만 있으면 되죠. 리턴은 스프링이나
(예로 패드사이에 끼우주는것이나) 아예 없는 경우도 있죠.
그럼 그간 우리가 그간 말했던 단동 복동은?
저희는 캘리퍼의 작동방식이 아니라, 그림 D에서 처럼 캘리퍼 안에서
피스톤이 한쪽만 밀어주면 단동식 (한쪽은 고정)
캘리퍼안에서 로터를 양쪽으로 밀어주는 피스톤이 좌우 짝수로 존재하면
그것을 복동식이라 표현했죠.
그런 의미로 전두분의 의견이 다 맞다고 생각합니다.
PS : 틀린점은 지적해주세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