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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자전거도 음주운전 처벌한다네요..;

jkl214342008.09.24 13:04조회 수 1198댓글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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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도 음주운전 처벌' 추진(종합)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08.09.24 11:42




경찰청, 자전거 안전운행 위해 관련법 개정 나서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 최근 `웰빙 바람'을 타고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늘어나면서 자전거 음주운전 처벌 규정을 신설하는 등의 법령 개정을 경찰이 추진 중이다.

경찰청은 24일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고 보다 안전한 운행을 돕기 위해 도로교통법을 비롯한 관련 법령의 개정안을 만들어 행정안전부 등 관련 부처와 협의를 거친 뒤 입법 발의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찰이 마련한 도로교통법 개정 방안에 따르면 우선 자전거 이용자의 음주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자전거 음주운전 금지 조항의 신설이 검토되고 있다.

자전거 음주운전 단속 기준은 혈중 알코올 농도 0.05%로 자동차와 동일하지만 처벌은 30만원 이하의 벌금(자동차는 2년 이하 징역ㆍ500만원 이하 벌금)으로 자동차보다 다소 낮게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

안전한 자전거 운행을 위해 음주운전 금지 외에도 ▲ 자전거 옆을 지나는 자동차의 안전거리 확보 의무화 ▲ 자전거 운전 어린이의 안전모 착용 의무화 ▲ 자전거 신호등과 전용차로 표지 신설 등의 규정을 새로 만들 방침이다.

경찰은 또 기존 도로 가운데 법정 폭보다 넓게 설치된 차로나 보도의 폭을 줄이는 방식의 `도로 다이어트'를 통해 자전거 전용차로를 보다 많이 설치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어린이와 노인이 운전하는 자전거는 보도 통행을 허용하고 보행자가 많지 않은 도로의 가장자리 구역에서도 자전거의 통행을 허용하는 등 자전거 운행 장려를 목적으로 한 개정안도 함께 마련됐다.

경찰에 따르면 우리나라 자전거 보급률(14.4%)과 교통수송 분담률(3%)은 일본(보급률 56.9%, 분담률 25%), 독일(보급률 74%, 분담률 26%) 등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낮은 편이다.

그러나 자전거 사고로 인한 사상자 숫자는 2003년 5천763명, 2004년 6천388명, 2005년 7천376명, 2006년 7천155명, 2007년 7천790명 등으로 2006년을 제외하고는 매년 꾸준히 늘고 있어 자전거 운전자 보호의 필요성이 갈수록 부각되고 있다.

경찰은 "녹색 교통수단인 자전거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을 위한 명확한 법령과 일관된 제도개선이 중요하다"며 "자전거 이용 편의를 도모하되 교통안전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방향으로 관련 규정을 개정하겠다"고 말했다.

firstcircl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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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그미 자전거도로나 많이 만들어주고 처벌하던지 하던가..
그나저나.. 라이딩중  점심먹으면서의  반주 는..  라이딩 꽃인데... 이걸 어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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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막세대 (by 靑竹) 새로운 auto rim break가 사람을 잡을뻔 했네요..^^ (by eyeinthesky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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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4
  • 그냥 종부세 내는게 낫겠네요...
  • 안전모 관련 산업도 덩달아 호경기 맞게 생겼네요.
  • 자전거 음주운전.. 법으로 처벌하지 않더라고 해서는 안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 특히 밀고 들어오는 자동차관련한 거리유지 조항은 괜찮아 보이네요.
  • 취지도 좋고 목적도 좋은데, 단속을 어떻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궁금하네요.
    타고 가다가 음주 단속하는 곳에서 내려 끌고 가면 무슨 수가 있을까 싶은데,
    하여간 법 좋아하는 친구들, 있는 법이나 잘 단속했으면 좋겠습니다.
    술마시고 잔차 타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지만 개인에게 맡길 건 개인에게 맡겨야지
    안그래도 바쁘시면서 먼넘의 뚱딴지같은 법을 맹그시려고...
  • 이러다 조만간 음주 보행도 단속할지도.^^
    그렇지만 차도에서의 잔차 음주 운전은
    자동차 음주 운전과 마찬가지로
    돌발 상황에 대한 반응 속도가 느려져
    조금은 더 위험할 것 같아요.
  • 아마도 단속은 차선에서 하지 않고 여의도라든지 한강 자전거도로를 중심으로
    표적단속을 하지 싶은데요...아마도 시행이 된다면요...도망갈 때도 없는곳에서...
  • 발바리의 취지대로 확실히 한차선을 자전거에게 내주면서 이런 시행을 한다면
    무조건 찬성인데 자전거의 안전을 빌미로 세금충당인 느낌을 받네요...
    충분한 인프라 구성을 해주고 나서 법을 시행해야 꼭 차선도 없이
    도로교통법 먼저 만드는 느낌입니다. 자꾸 서민들 돈 뜯는 느낌이 들어 답답하네요.
  • 거기서 걷은 제원으로 자전거 도로나 제대로 만들어 주던가 자전거 관련 쓰이면
    그나마 좋으련만...걷은 돈이 어디로 흘러갈지는 안봐도 뻔하니 답답하죠...
  • 경제대통령에 그 과잉충성 부하인가?
    음주라이딩해서는 안될 일이지만, 벌금 거둬서 어디 쓰시려고 머리짜냈나 궁금합니다.
    인도에 줄그려놓고 자전거도로라고 뻥치지 않았으면 좋겠고,
    자전거길 확보해놓고 음주단속 쎄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 자전거도로를 질주하는 오토바이족들 하나 제대로 단속하지 않으면서
    음주운전 자전거 단속해서 벌금을 물린다는 발상은 좀 생뚱맞긴 합니다.
    이름뿐인 인도 위 자전거도로의 주차 차량과
    물건 야적행위 등도 전혀 근절시키지 못하는 판에
    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정책이라는 설명이 설득력을 주지 못하긴 하네요.
  • 단속용이죠. 세금이 부족하기만 하면 한강으로 나올거 같습니다. 음주운전보다 많다는걸
    아는 넘들이라면 도로 안나갈겁니다. 한강이 더 편하게 건수 올리기 최고죠...아마도
    건수 채워서 좋고 세금 걷어서 좋고 이래 저래 신나는 하루가 될 넘들이죠...젠장
  • 자전거한테 음주라는것이 단속하기 편하고 명분도 확실하죠...안전이라는 빌미로...
    오토바이 인도 주행이라든지 이런건 좀 난처하다는 반응이 그들이죠...
    50cc미만 미등록 오토바이도 많은데 그거 수거해서 팔아도 자전거 음주 벌금보다
    많이 나올긴데 그것도 이들은 명분이 조금 그렇다 할거 같네요...
    발상이 희안한 인간들 입니다. 법의 기준을 자의 해석하는 사람들이죠...편한대로...
  • 사실 도로교통법 처럼 한강에서도 나름 중앙선이 있으며 무분별한 보행이든지 라이더라든지
    교육이 먼저인거 같은데요...개념없이 왔다갔다하면 하는 사람,라이더,인라이너들 땜시
    위험함을 목격한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만...
  • 댓글 잘 안적는디 서민한테 세금만 불리해지는거 같아서 마냥 적었네요...
    여기까지입니다.ㅋㅋㅋ
  • 찬성함.... 단 조건..


    1. 차마에 자전거가 포함되었으며 당당하게도로로 다닐 권리가 있음을 공익 광고등을 통해
    전 국민에게 전파할것

    2. 전파중 교통 수단중 자전거가 보행자와 긴급 자동차 다음으로 통행 우선 순위가 있음을
    함께 홍보할것

    3. 자전거의 지하철등대중교통 수단과의 연계를 보장할것

    4. 음주단속하기전에 헬멧부터 단속해볼것..

    5. 국민이지적하는 불합리한 자전거도로 개선을 적극 시행할것

    이상...내 조건대로 쥐박이 들어주면 비록 세금더 낼지라도 자전거음주 단속에적극 참여함
  • 당연히 처벌해야지요..-_-
    음주 자전거는 괜찮아..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는 이상 자전거가 자동차처럼 취급받기는 힘들겠지요. 신호위반도 단속했으면 합니다. 챙길건 챙겨야 하지만 지킬건 지켜야죠.
  • 법 개정의 근본을 모르는....

    처벌 개념은 공격적(??) 성향의 요소를 제재함에 있습니다....
    즉..사고 유발적 요소를 초전에 제거하는 것에 있겠지요....

    하지만..자전거는..도로 상에서는 최약자 입니다...
    즉 음주로 인하여..자동차를 공격하는 예는 드물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고 시에..자전거의 운전자가(??)가...음주 상태였다면..자동차 운전사의
    과실의 비중을 줄여주는 취지는 좋겠지만....처벌이라는 것은...법 형평(??)상 문제가 다소 있네요...

    막말로......음주 측정하는 검문 시..내려서 끌바를 하고 있으면..어떻할건데요???

    그러나....이를 막론하고...
    자전거의 음주도 처벌하는 것 자체로서는 찬성합니다..... =33=333=3333
  • 당연한걸 가지고 왜이리들 삐딱하게 보실까?

    특히 자전거 동호회이면 반겨야 되는일 같은데....
  • 시기상의 문제지요. 시민의 안전을 생각했다면 벌써 부터 시행했어야 할것이지만
    다른 문제가 있을때 꼭 국민의 안전을 챙기는듯한 분위기로 속내는 따로 있는듯한
    기분이 들게 한다는 겁니다.
  • 가장 근본적이고 원론적인 관련 기반 시설 및 환경을 확충도 하지 못하거나,
    차도상의 잔차 운행에 관한 것은 지리멸렬하건만,
    이건...뭐....ㅡ,.ㅡ

    음주 라이딩에 관한 것은 반대 할 이유가 없지만
    지금의 싯점에선 썩 공감을 할 수가 없군요.
  • 틈새 시장 공략 잘하면 대박 날 수도 있겠군요.^^
  • 예를 들면 자전거 대리운전 같은 거 말씀이시죠?^^
  • 용가리님 빙고~~!!^^
    그외에도 택시에 캐리어를 장착해
    안전귀가 보장하는 콜택시라던지
    점프 전용 콜밴 등등...
    생각하면 무궁무진할 거 같네요.
    세수 확대에 일자리 창출까지 두 마리 토끼 한 마리 잡겠군요... 쩝...
  • 단속을 할거 같진 않고요~

    자전거 음주운전사고시 +@ 에 해당하는 처벌을 내리거나
    자전거 음주운전으로 보이는 사람(딱봐도 코가 시 뻘건..)을 딱지 끊는 정도가 아닐까 싶네요~

    우리나라사람들은 술에 너무 관대한게 문제라고 봅니다..
  • `자전거 활성화' 법개정…음주운전 처벌은 삭제(종합3보)

    라고 합니다..-_- 장난하나.
  • 우리나라사람들은 술에 너무 관대한게 문제라고 봅니다.. (2)
  • 저는 항상 술먹꼬 자전거 핸들바 잡으시는 분들께..
    "님이 거시기 해뿔면 주변사람들은 더 거시기 해뿐다.." 라 합니다..
    "주변사람들이 없으면 치우는 사람은 더 거시기 해뿐다..갸들은 뭔 잘못이고.."함다...

    도로에서 자동차와 같은 권리를 가지려면.. 동등하게 같이 지켜야지요..
  • 그 넘의 우리 나라 타령...
    음주운전하면 벌금에 면허취소에 개박살나는데
    뭐가 관대한지... 사형이라도 시켜야 엄격한 겁니까?
  • 음주운전하고 가다가 걸려서 훅 한 번 불어보세요.
    우리나라가 과연 관대한 곳인지 녹녹치 않은 곳인지 알게 될 겁니다.
  • 관대함의 잣대를 나라에서 처벌하는 형벌로 따지면 쓰것나유..
    ㅎㅎ 하긴 그렇게 따져도 우리나라 벌금과 형벌은 관대한 편이쥬..

  • 자전거 + 술에는 관대한게 현실아닌가요?
    자동차 + 술은 관대할 필요조차 없지만.
  • 술 먹고 운전을 한다 , 술 먹고 자전거 라이딩을 한다.......
    라는 생각에 큰 거부감이 들지 않는 몇 없는 나라중 하나가 우리나라라고 봅니다.

    이런 것도 관습의 하나라고 해야 할까요?
    늘 그래 왔기 때문에 당연하다 생각할수 있는거겠죠.

    헬멧 안 쓰고 라이딩 하는건 그리 지탄 받을 일이면서
    음주 라이딩엔 왜 그리 관대한지 절대 이해할수 없군요.....
  • ㅎㅎㅎㅎㅎ 대리운전 사업해야 겠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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