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차가 가벼운게 메고링 할때만 좋은게 아닙니다.
6.674kg 까지 극한 경량화는 좀 그렇지만
( http://light-bikes.com/bikegallery/BikeListing.asp?id=436 )
8kg대 초반 까지는 강도가 크게 떨어 지지 않는 구성이 가능한걸로 보이는데요!
같은 사람이 가벼운 잔차로 업힐할때와
무거운 잔차로 업힐할때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싱글에서 코너링도 그렇고요!
한번 앞바퀴를 빼서 허브를 잡고 한번 바퀴를 굴린다음 핸들링때 처럼 옆으로 꺽어 보십시요.
위치 에너지???를 보존하려고 옆으로 잘 안돌아 갈겁니다.
이것이 휠셋에 경량을 우선으로 해야 하는 첫번째 이유이지요!
가벼울수록 핸들링에 유리합니다.
업힐은 전체 무게와 관련이 있구요.
앞바퀴가 가벼울수록 샥의 반응도 빠르리라 봅니다.
샥 제작사에서 신형샥을 소개할때 밑에 움직이는 부분을 로워튜브 인지 스텐션튜브인지 암튼...
그게 가벼워서 샥 반응이 빠르고 효율성이 좋다 어쩌구 하는걸 본거 같은데
샥에 영향을 주는 앞 휠셋이 가벼운면 위와 같은 반응을 보일꺼 같구요.
장거리에 지친 상태에서는 물통에 물 몇백그람도 줄이면 힘이 덜드는걸 느끼지만
힘이 남아돌때는 느끼기 힘들고 프레임쪽 보다는 휠셋이 가벼울때 성능차이를 확실히 느낄꺼라 생각됩니다.
(내가 썻지만 글 디게 못쓰네...)
6.674kg 까지 극한 경량화는 좀 그렇지만
( http://light-bikes.com/bikegallery/BikeListing.asp?id=436 )
8kg대 초반 까지는 강도가 크게 떨어 지지 않는 구성이 가능한걸로 보이는데요!
같은 사람이 가벼운 잔차로 업힐할때와
무거운 잔차로 업힐할때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싱글에서 코너링도 그렇고요!
한번 앞바퀴를 빼서 허브를 잡고 한번 바퀴를 굴린다음 핸들링때 처럼 옆으로 꺽어 보십시요.
위치 에너지???를 보존하려고 옆으로 잘 안돌아 갈겁니다.
이것이 휠셋에 경량을 우선으로 해야 하는 첫번째 이유이지요!
가벼울수록 핸들링에 유리합니다.
업힐은 전체 무게와 관련이 있구요.
앞바퀴가 가벼울수록 샥의 반응도 빠르리라 봅니다.
샥 제작사에서 신형샥을 소개할때 밑에 움직이는 부분을 로워튜브 인지 스텐션튜브인지 암튼...
그게 가벼워서 샥 반응이 빠르고 효율성이 좋다 어쩌구 하는걸 본거 같은데
샥에 영향을 주는 앞 휠셋이 가벼운면 위와 같은 반응을 보일꺼 같구요.
장거리에 지친 상태에서는 물통에 물 몇백그람도 줄이면 힘이 덜드는걸 느끼지만
힘이 남아돌때는 느끼기 힘들고 프레임쪽 보다는 휠셋이 가벼울때 성능차이를 확실히 느낄꺼라 생각됩니다.
(내가 썻지만 글 디게 못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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